수능이원화 내신 외부평가제 도입 핵심정리(이원화 배경/핵심요소/주요변화/기대효과/우려사항)
수능이원화 내신 외부평가제 도입 핵심정리(이원화 배경/핵심요소/주요변화/기대효과/우려사항)
2024년 8월 19일, 한국 교육계에 큰 변화가 예고되었습니다.
국가교육위원회가 대입 수능 시험을 이원화하고, 고등학교 내신 평가를 외부 기관에 맡기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는 단독 취재 결과가 보도되었습니다.
이 변화가 최종 확정되면 2026년부터 시행될 국가교육발전 계획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수능 이원화와 내신 외부 평가제의 구체적인 내용과 함께, 이 변화가 교육계와 학생들에게 미칠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수능 이원화란?
수능 이원화는 현재 단일 시험으로 진행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두 가지 시험으로 나누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조치는 교육의 다양화와 학생 개개인의 학습 특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반영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기존의 수능이 평가하는 단일 시험 방식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수능 이원화의 주요 변화
수능 이원화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시험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1. 수능Ⅰ
언어와 수리 능력을 평가합니다.
기존의 수능 과목 중 필수 과목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도를 측정합니다.
2. 수능Ⅱ
선택과목을 평가합니다.
기존 5지 선다형 문제에 더하여 서술형과 논술형 문항이 포함되어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응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 두 시험 모두 9등급 상대평가 대신 절대평가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더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내신 외부 평가제 도입
내신 외부 평가제는 학교 내신 평가를 공신력 있는 외부 기관이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내신 평가는 주관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고,
성적 부풀리기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 평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1. 내신 외부 평가제의 핵심 요소
가. 평가 기관과 방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 공신력 있는 외부 기관이 문제를 출제하고 평가를 수행합니다.
이는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내신 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나. 성적 산출 방식
외부 기관이 채점한 시험 성적과 학교에서 관리하는 수행평가 점수가 합산되어 최종 성적이 산출됩니다.
이로 인해 학교 간 성적 비교가 가능해지고, 내신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수능 이원화와 내신 외부 평가제의 세부 사항
2024년 8월 19일 단독 취재에서 확인된 바에 따르면, 국가교육위원회는 수능 이원화와 내신 외부 평가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세부 사항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1. 수능 이원화의 구체적 계획
가. 절대평가 도입
수능Ⅰ과 수능Ⅱ 모두 9등급 상대평가 대신 절대평가를 적용합니다.
이는 현재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과목인 영어와 한국사 외에도 주요 과목들까지 확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
수능Ⅱ에서는 기존의 5지 선다형 문제에 더해 서술형과 논술형 문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깊이 있는 이해도와 사고력을 평가할 계획입니다.
다. 시험 기간과 방법
수능 이원화는 연간 두 차례 실시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 내신 외부 평가제의 구체적 계획
가. 외부 평가 기관
내신 외부 평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의 외부 기관이 담당하며, 학교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문제를 출제하고 채점합니다.
나. 학교의 역할
학교는 수행평가를 관리하는 역할로 축소되며, 외부 기관이 평가의 핵심을 담당합니다.
이로 인해 학교 간 성적 비교와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대 효과와 우려 사항
1. 기대 효과
가. 공정한 평가
수능 이원화와 내신 외부 평가제 도입으로 인해 학생들이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으며, 교육의 형평성이 강화될 것입니다.
나. 학습 효과의 극대화
이원화된 수능과 절대평가로 인해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다. 내신의 객관성 확보
외부 평가를 통해 내신 성적의 신뢰성과 객관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우려 사항
가. 시험 준비 부담
수능 이원화에 따른 시험 준비의 부담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 행정적 부담
외부 평가 제도의 도입이 학교와 교육청에 행정적 부담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객관성의 한계
외부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도 우려됩니다.
특히 내신 외부 평가가 고교 서열화를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요약 정리
2024년부터 도입될 수능 이원화와 내신 외부 평가제는 한국 교육의 큰 변화를 예고합니다.
이 두 가지 정책은 학생들의 학습 방식과 평가 시스템을 혁신하고, 보다 공정하고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변화에는 항상 도전과 우려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교육계와 관련 기관들은 이러한 변화를 신중하게 추진하고,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하여 지속 가능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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