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급발진이란 무엇인지 발생 원인과 급발진 전조증상 그리고 급발진 대처 방법 (급발진 원인/급발진 예방/급발진 자동차/급발진 자동차 사고 인정 사례)
자동차 급발진이란 무엇인지 발생 원인과 급발진 전조증상 그리고 급발진 대처 방법 (급발진 원인/급발진 예방/급발진 자동차/급발진 자동차 사고 인정 사례)
요즘 기사를 보면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국내 곳곳에서도 차량 '급발진 의심'에 대한 사고가 계속해 발생하고 있는데
막상 조사를 해 보면 급발진 사고의 80%가 운전자에 의한 페달 오작동인 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령화율이 높아지는 일본에서는 이르면 2025년 6월부터
모든 신차에 페달 오작동 방지 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조항을 도입할 방침이라고 하는데
전 세계에서도 자동차 급발진에 대해서 준비를 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사고가 나면서차량 결함을 이야기 하고 조사를 하다 보면
대부분이 엑셀을 잘못 착각해서 밟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차량 결함으로 인한 급발진일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도
자동차 급발진 증명 시키는게 쉽지 않다고 합니다.
혹시나 내가 경험하게 될지도 모를 자동차 급발진 상황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 보고
자동차 급발진 전조증상과 어떻게 대처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급발진이란
자동차 급발진이란 차량이 정차하거나 낮은 속도에서 악셀을 밟지 않았는데도 갑자기
굉음과 함께 높은 출력이 발생하게 되는 걸 이야기 합니다.
주행 중 가속 페달이 돌아오지 않고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음에도
엑셀 페달을 끝까지 밟아서 RPM 이 가장 높은 상태로 오르는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운전 자체가 정말 위험한 요소중 하나인데 운전자에 의해서
제어나 컨트롤이 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는 그 순간 굉장한 공포감과 공황상태에 빠지게 되어
제대로 된 올바른 판단을 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런 급발진 사고로 인해 차량 파손만 일어나는게 아니라 큰 인명 피해까지 발생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운전자가 예측하기 어려운 사고이며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나 사고자에게 더 힘든 고통이 될 수 있습니다.
급발진 사고는 누구나에게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꼭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급발진 자동차 전조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 해 주세요
자동차 급발진 원인
자동차 급발진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몇 가지가 있는데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1. ECU(전자제어 유닛)
자동차 급발진 원인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기계적 결함'입니다.
엔진 연료 분사 등 다양한 부분을 제어하는 ECU(전자제어 유닛)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급가속을 유발하게 되고
배터리에서 ECU로 전달하는 전압 값이 12~14V의 정상수치에서가 아닌 7~14V의 불안정한 상태에서 공급하면서
30% 정도의 힘으로 엑셀을 밟았을 때 ECU가 리셋되게 됩니다.
이때 가속 페달을 100% 밟은 것으로 인식되었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2. 브레이크 배력 장치 결함
진공 배력 장치는 일반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적은 양의 힘으로도 최대치의 제동 효과가 나타나도록 한 것입니다.
진공 펌프가 있으면 브레이크 페달의 힘이 약 4~5배로 증가하여 제동력을 높일 수 있는데
이러한 장치에 압력 서지(Pressure Surge)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오작동이 발생하면서 급발진 사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가 떼면 진공 배력 장치에 의해
흡기 다기관(외부 공기를 흡입하여 엔진의 각 실린더로 배분하는 장치)의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때 압력 서지 현상이 생기게 될 경우 자동차 실린더에 들어가는 공기양을 조절하는 스로틀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면서 급격한 연료가 분사되어 급발진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스로틀 밸브 오작동
스로틀 밸브는 일정량의 공기가 엔진으로 들어오도록 만들어주면서 엔진의 속도를 조절해 주는 장치입니다.
여기에 이물질이 끼거나 손상될 경우 시동이 잘 거릴지 않거나 RPM이 불안정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가속 시 페달이 무거워질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급가속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4. 운전자의 실수
운전 습관이 잘못되었거나 브레이크와 엑셀 페달을 혼동할 경우가 있습니다.
운전 미숙이나 당황하다 보면 운전자의 실수에 의한 급발진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전기 모터를 통해 시동을 걸기 때문에 급가속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특징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운전자에 의한 급발진 사고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시 대처 방법
자동차 급발진 사고를 인지 하게 된다면 이때 운전자는 본능적으로 브레이크를 세게 여러 번 밟게 되는데
브레이크는 말을 듣지 않으며 비정상적인 가속이 발생하게 되고 운전자가 당황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먼저 비상등을 켜고 경적을 울리면서 주변 차량이나 사람들에게 위험상황을 알리는게 중요합니다.
자동차 급발진이 발생했다고 판단이 되었을때는 당황하지 말고
혹시나 엑셀을 밟고 있는 것이 아닌지 한번 더 체크 해 보도록 합니다.
하지만 그 상황이 아니라고 한다면 주변에 있는 벽이나 가드레일 같은 곳에 충돌하여 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1. 브레이크 한 번에 깊게 밟기
가장 중요한 것은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서 밟지 않고 한번에 세게 밟는 것이 중요 합니다.
여러번 나눠서 밟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엔진의 동력을 최대한으로 멈춰주기 위해서 한번에 세게 밟아서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기어 중립 N으로 두기
자동차 급발진 시 기어를 중립 N으로 바꾸게 되면 엔진의 동력이 바퀴에 전달하지 않게 됩니다.
차를 멈추어야 한다는 이유로 주차 기어 P로 바꿔야지 하고 생각 하지만
이럴 경우 핸들링이 더 어렵게 되어 차량이 중심을 잃고 회전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중립 N으로 두도록 하고
속도를 더 올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사이드 브레이크 올리기
중립 기어로 바꿔 속도가 줄어들었다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올리는데 한번에 올리지 말고
단계적으로 당겨주면서 속도를 낮춰 줄 수 있도록 합니다.
4. 비상등 켜기
비상등을 켜서 주변 차량이나 사람들에게 위험 신호를 알리도록 합니다.
그리고 도로 가장자리 아니면 벽이나 가드레일 쪽으로 핸들을 틀어서 멈출 수 있도록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발표한 가장 효과적인 자동차 급발진 대처 방법은기어를 중립(N) 상태로 놓은 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를 체결하는 것입니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란, 기존의 레버형 사이드 브레이크나 페달식 풋 브레이크를
'전자식 버튼'으로 대체한 것으로이 버튼을 당긴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주어야 지속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안전 운전 항상 생각하기
이렇게 자동차 급발진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고 급발진에 대한 명확한 해답은 사실 없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안전 운전에 대한 습관이 잘 잡혀 있고 대처 방법을 제대로 인지 하고 있다면
최대한의 인명 피해는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요한건 평소에 부품 관리를 꼼꼼하게 하면서 자동차 급발진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미리 알아두도록 하는 것이 중요 할 것 같습니다.
블랙 박스 설치도 안전 운전을 위해 꼭 필요 하기에 아래 글에서 가성비 좋은 블랙박스에 대해서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사고시 정확하게 보험 처리 하는 방법과 보험의 장단점]
2024.06.07 - [자동차] - 자동차 타이어 고민? 이제 타이어 선택 고민은 NO~!(자동차 타이어 선택가이드/자동차 타이어 추천)
2024.06.27 - [생활 꿀팁] - 2024 경차 유류세 환급 받는 방법 (경차 주유할인 30만원 지원/주유할인 카드/카드발급 조건)
댓글